먹고 쉬는 ‘바퀴 달린 집’, 코로나 시국의 로망을 자극하다

[엔터미디어=정덕현] 이 정도면 먹방의 끝판왕이 아닐까. tvN 예능 <바퀴 달린 집>에서 고창을 찾은 성동일, 김희원, 여진구 그리고 게스트 이성경은 먹방의 끝을 보여줬다. 고창하면 떠오르는 장어구이는 물론이고 성동일이 지인으로부터 공수해온 홍어에 3년 묵은 묵은지 그리고 잘 삶은 돼지수육을 더한 홍어삼합 그리고 바로 바퀴 달린 집 앞 갯벌에서 캐온 동죽을 넣어 끓인 시원한 라면까지. 끝없이 먹으며 맛있다는 감탄사를 내놓는 광경이 이어졌다.

마침 방송이 방영된 16일은 초복이라 부쩍 더워진 날씨에 기력 보충이 절실한 시청자들도 적지 않았을 게다. 그런 분들에게 <바퀴 달린 집>의 고창편은 보기 힘들 정도로 꽉 채운 보신음식들의 향연이 아니었을까.

고창을 가기 전날 머물렀던 담양의 대나무숲에서도 놀라운 먹거리들이 시청자들의 식욕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특히 죽통에 넣어 불을 피워 익혀낸 삼겹살은 그 비주얼만으로도 침샘을 자극했다. 삼겹살로 배를 채운 후 이어지는 비빔국수, 잔치국수, 콩국수는 또 어떻고.

그러고 보면 <바퀴 달린 집>은 강원도 고성, 제주도, 담양, 고창의 아름다운 풍광이 있는 자연을 앞마당에 둔다는 것만으로도 커다란 힐링을 주었지만, 그 앞마당에서 펼쳐지는 먹방 또한 큰 몫을 차지했다는 걸 실감하게 된다. 고성에서는 새벽 어부들이 갓 잡아온 대문어를 사다 숙회 파티를 벌인 바 있고 제주도에서는 어마어마하게 큰 제주 대왕갈치구이에 부위별로 두툼하게 썰어 공수된 제주도 흑돼지 구이의 만찬이 벌어졌었다.

사실 먹방이라고 하면 한때 방송 트렌드가 될 정도로 많이 쏟아져 나오며 조금은 식상해진 면이 있는 방송 형식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먹방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고 시청자들의 반응도 나쁘지 않다. 그것은 코로나 시국을 맞아 먹방 2.0이라고 불러도 좋을 색다른 콘셉트를 장착한 먹방들이 나왔기 때문이다. 거기에는 언택트의 개념이 들어간 프라이빗, 휴식이 더해졌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삼시세끼> 어촌편 시즌5<바퀴 달린 집>이다. <삼시세끼>는 코로나 시국에 어딘가로 떠나기가 어려운 시청자들에게 죽굴도라는 그 자체가 언택트인 공간에서의 즐거운 시간들을 선사했다. 그러면서 텃밭에서 키운 야채들과 직접 잡은 물고기 같은 식재료들로 음식을 해먹는 과정들을 보여줬다.

<바퀴 달린 집>은 트레일러라는 언택트 개념을 가진 집을 동원해 전국 각지의 자연 속으로 들어가 그들만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과정을 담고 있다. 그리고 여기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는 역시 먹방이었다. 그 곳에서 나는 특산물들을 가져와 해먹는 만찬이 그것이다.

그런데 이런 프라이빗한 공간을 찾아 먹고 쉬는 개념은 코로나 시국에는 더할 나위 없이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아끄는 요소가 아닐 수 없다. 집 생활을 주로 하며 갇혀 있다는 느낌 대신 휴식을 취하고, 가족들과 맛있는 음식을 해먹는 즐거움이 그 무엇보다 소중해진 시국이기 때문이다. 방송의 여운을 느끼며 집에서 비슷한 음식을 가족들과 챙겨 먹고픈 마음이 들 정도로.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tvN]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