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 신하균과 여진구가 변두리에 만나게 될 괴물의 정체는

[엔터미디어=정덕현] 문주시 만양이라는 변두리 동네의 파출소. JTBC 금토드라마 <괴물>은 다소 거창하게 느껴지는 제목과 달리 소박한 공간의 소박한 인물들을 배경으로 한다. 보통 연쇄살인범이 등장하는 형사물의 단골은 강력계 형사가 아니던가. 하지만 이동식(신하균)은 만양 파출소의 경사다.

물론 한 때는 그도 서울에서 잘 나갔던 강력계 형사였다. 그래서 어쩌다 좌천되어 만양 파출소로 오게 됐지만, 어딘지 이 조그만 마을에서 벌어지는 소소한 사건들조차 예사롭지 않게 처리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런 그의 앞에 이런 파출소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한주원(여진구) 경위가 나타난다. 경찰대를 수석 졸업해 만양 파출소로 온 그는 사실 자신이 수사하고 있는 사건의 용의자로 이동식을 의심하고 있었다.

20년 전 이 동네에서 벌어졌던 끔찍한 살인사건. 라이브 카페에서 일하던 방주선(김히어라)이 살해됐고, 같은 날 이동식의 여동생 이유연(문주연)이 잘려진 열 손가락 마디만 남긴 채 실종됐던 그 살인사건과 유사한 사건을 수사하던 한주원은 당시 용의자로 지목됐던 이동식을 의심하고 있었던 것. 이동식은 지금까지도 실종된 여동생을 찾고 있는 중이었다.

그런데 갈대밭에서 손가락이 잘린 백골 시신이 발견되고 그 현장에 함께한 이동식과 한주원은 둘 다 충격에 빠진다. 백골로 나타난 그 시신이 누구인지는 확실히 알 수 없지만, 손가락이 잘린 건 이동식에게는 실종된 이유연을 떠올리게 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순간 한주원은 그 잘려진 손가락에 채워진 반지를 보며 다른 누군가를 떠올린다.

남다른 직감을 가진 이동식은 그 낌새를 바로 알아차린다. 그래서 한주원의 멱살을 잡고 이 여자가 누구냐고 묻는다. 하지만 한주원은 거꾸로 이동식을 의심한다. 어떻게 백골 시신만으로 이 사체가 여자라는 걸 알았냐고 되묻는다.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는 상황, 과연 한주원과 이동식은 어떤 비밀을 갖고 있는 걸까.

<괴물>누가 괴물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어느 변두리 작은 마을에서 벌어진 끔찍한 살인사건을 추적하는 두 인물을 다루고 있다. 이동식과 한주원은 서로를 의심하지만, 그러면서 함께 연쇄살인범을 추적할 것으로 보인다. 한주원의 아버지 한기환(최진호)20년 전 이유연 실종사건 수사를 중단시킨 인물이라는 점과, 이동식이 실종된 여동생을 혼자 20년이나 찾아온 인물이라는 점은, 이들 앞에 놓인 연쇄살인사건 수사 과정에서 흥미진진한 심리극이 전개될 거라는 걸 예고한다.

이유연씨 진짜 경사님이 안 죽였어요?”라는 한주원의 질문에 섬뜩한 미소를 지어보이는 이동식. 사건이 어디로 튈지 알 수 없지만, 아버지에 대한 반항심과 불신을 숨기고 있는 한주원이 하필이면 이 사건에 집중하고 있는 이유가 궁금하고, 사건과 연관되어 있는 이가 바로 여동생이라는 점 때문에 언제 감정이 폭발할지 알 수 없는 이동식의 행보가 궁금해진다.

무엇보다 <괴물>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주는 건 이동식과 한주원 역할을 연기하고 있는 신하균과 여진구의 연기에 대한 신뢰감이다. 이들은 첫 회부터 팽팽한 대결구도를 그리며 서로를 의심하고 부딪치는 긴장감을 만들어내고 있다. ‘괴물은 과연 누구인가라는 질문의 답은 좀 더 지나야 그 윤곽을 드러내겠지만, 적어도 신하균과 여진구가 연기괴물인 것만은 분명하다는 걸 첫 회는 보여줬다. 단순한 연쇄살인사건을 다루는 형사물에 심리극의 묘미를 더하고 있으니.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JTBC]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