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남의 광장’, 백종원의 연결이 만든 모두의 행복

[엔터미디어=정덕현] SBS <맛남의 광장>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의 제목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담겨있다. 먼저 ‘만남의 광장’이라는 휴게소를 상징하는 이름이 첫 번째다. 물론 이 프로그램은 휴게소만이 아니라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 어디서든 지역 특산물 살리기 위한 이벤트를 할 예정이지만 휴게소는 파일럿에서부터 보여졌듯 이 프로그램의 중요한 공간이다.

여기에 <맛남의 광장>은 ‘만남’과 ‘맛남’을 결합하는 시도를 한다. 즉 풍년일 때 오히려 값이 떨어져 상품성을 잃고 심지어 버려지기도 하는 농수산물들을 소비자와 ‘만나게’ 해주는 것. 첫 회에 등장한 양미리와 2회에 등장한 감자는 대표적이다. 겨울철에 엄청나게 잡히는 양미리는 요리법이 별로 알려진 게 없어 맛과 영양에도 불구하고 소비가 일어나지 않고 있었고, 감자는 풍년이라 가격이 폭락한 데다, 생긴 게 못생긴 이른바 ‘못난이 감자’는 맛과 영양은 그대로지만 상품성이 없다는 이유로 거의 반 이상이 버려지고 있었다.



이런 좋은 식재료들이지만 안타까운 상황에 처한 농수산물들을 소비자와 만나게 하는 이 프로그램의 방식은 ‘맛난’ 레시피를 보여주는 것이다. 백종원은 그래서 양미리 조림을 선보였고, 양미리 튀김과 못난이 감자로 만든 감자 치즈볼을 만들었다. 레시피를 공개해 누구나 집에서도 요리할 수 있게 했고, 옥계휴게소에서 이를 팔아 실제 소비자들의 반응을 통해 이 식재료들에 대한 대중적인 호기심과 호감을 높였다. 맛남으로 만남을 이어준 것.

맛남으로 만남을 이어주는 이 과정에서 백종원은 한 마디로 ‘일당 백’의 힘을 발휘한다. 농가를 찾아가 안타까운 상황에 처한 농수산물을 찾아내고, 즉석에서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에게 전화를 걸어 못난이 감자 30톤을 팔아 달라 요청한다. 선선히 그 요청에 응하게 되자 백종원은 향후 이 프로그램을 통해 나오는 농수산물들을 이마트를 통해서 유통할 수 있게 연결시킨다. 유통이 해결되면서 이제 지역 농산물과 도시의 소비자들 사이의 만남이 가능하게 된다.



<맛남의 광장>은 프로그램적으로도 다채로운 성격들을 한 자리에 만나게 해주는 힘을 갖고 있다. 지역을 다니기 때문에 마치 <6시 내 고향> 같은 제철 식재료를 소개해주는 프로그램의 성격도 갖고 있고, 그 곳에서 함께 지내게 되는 백종원과 제자들 사이의 마치 <1박2일> 같은 여행 프로그램의 느낌도 담겨진다. 레시피를 만드는 요리 프로그램의 성격에, 당연히 먹방과 쿡방도 이어진다. 여기에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보여주던 장사의 묘미까지. 이 모든 걸 한 프로그램이 갖고 있다는 게 신기할 정도다.

프로그램은 백종원을 설명하며 자막으로 ‘일당 백종원’이라는 새로운 캐릭터를 부여한다. ‘다둥이 아빠 1종원, 아내들의 워너비 남편 2종원, 프로그램 홍보맨 3종원, 베스트 드라이버 4종원, 장사의 신 5종원’. 물론 재밌게 붙여 넣은 예능의 자막 성격이 강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실로 백종원이 아니면 가능할까 싶은 다양한 ‘만남’들을 만들어낸다.



놀라운 건 각각으로 떨어져 있을 때는 힘겨운 농가의 현실이 안타깝게만 느껴졌던 것이 백종원에 의해 연결되기 시작하자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풍경이 그려진다는 점이다. 농가들은 버려질 위기에 놓은 농수산물들이 팔리게 되어 좋고, 그 농수산물로 만든 음식을 휴게소를 찾은 손님이든 또는 집에서 해먹는 소비자가 함께 즐길 수 있어 좋으며, 이마트 역시 공익적인 프로그램에 동참하며 갖게 되는 이미지 제고가 좋을 수밖에 없다. 나아가 프로그램 역시 이런 화제성과 재미, 의미까지 더하게 되니 이보다 좋을 수가 있을까.

백종원은 이 프로그램의 취지를 설명하며 우리 국민들이 어려울 때 함께 으샤으샤 해주는 힘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버려지는 못난이 감자가 백종원의 제안과 연결을 통한 노력으로 어떤 의미를 더한 상품이 되어가는 과정은 시청자들도 보며 흐뭇해질 수밖에 없다. 마트를 찾아가 그 감자를 레시피대로 만들어 먹으며 그 의미 있는 소비에 동참하고 싶을 정도로.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SBS]

저작권자 ⓒ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www.ent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