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게임’, 진실을 보는 눈과 운명을 보는 눈

[엔터미디어=정덕현] 운명은 과연 바뀔 수 있을까. MBC 수목드라마 <더 게임 : 0시를 향하여(이하 더 게임)>의 대결구도가 선명해졌다. 얼굴을 보면 그 사람의 죽기 직전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김태평(옥택연). 과거 ‘0시의 살인마’로 불리던 조필두라는 연쇄살인범을 추적하다 살해된 아버지에 대한 아픈 기억을 갖고 있는 서준영(이연희) 형사. 그리고 국과수 법의관이지만 사실은 살인범인 구도경(임주환). 결국 구도경이 이준희의 딸을 살해하게 된 이유는 조필두가 진짜 연쇄살인범이 아니라는 사실을 죽음을 보는 김태평을 이용해 드러내게 하기 위함이었다.

과거 조필두가 잡혀 현장검증을 할 때 어린 구도경(김강훈)이 “아빠”라고 부르는 장면은 그가 왜 살인까지 저지르면서 진실을 밝히려 하는가를 설명해준다. 무려 20여년 간이나 살인마로 복역 중인 조필두가 무죄라는 걸 입증하고, 그를 유죄로 만든 형사와 언론에 똑같은 고통을 안겨주려는 것이다. 그래서 구도경은 당시 진실을 밝히기보다는 특종에만 집착했던 하나일보 이준희 기자(박원상)의 딸 이미진(최다인)을 납치해 관속에 넣어버리고, 극적으로 구출되자 진짜 연쇄살인범이 그랬던 것처럼 병원까지 찾아가 끝내 살해한다.



그런데 이 사건에는 중앙서 강력계장인 남우현(박지일)도 연루되어 있다. 당시 조필두 수사를 진두지휘했던 그는 구도경의 다음 복수 대상이 될 수도 있는 인물이다. 구도경은 김태평이 죽음을 본다는 사실을 알고 있고 그래서 이 사건에 끼어들게 만들어 조필두가 죄가 없다는 걸 알아차리게 한다. 서준영은 김태평과 함께 사건을 수사하며 그 진실에 다가가게 된다.

<더 게임>은 이처럼 그저 개개인으로 흩어져 있는 듯한 사람들이 사실은 과거의 어떤 사건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걸 드러낸다. 김태평과 구도경의 관계는 이미 더 어린 시절부터 연결되어 있다. 구도경이 김태평에게 자신의 죽음이 어떤지를 묻고 김태평이 경찰에 둘러싸여 자살할 것이라 말하는 대목이 등장했다. 또 서준영이 유일하게 남은 혈육이었던 아버지를 잃은 후 잠시 들어간 희망보육원에서 구도경과 만난 적이 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결국 이렇게 얽히고설킨 관계들이 진짜 ‘진실’을 드러내기 위한 치밀한 두뇌게임으로 펼쳐지는 게 <더 게임>이 주는 묘미다.



과거와 현재가 얽혀진 사건들이 앞뒤가 맞아 떨어져 가며 반전에 반전의 이야기를 끌고 가는 스릴러적 재미가 전면에 펼쳐진다면, 이 전체 이야기를 담아내는 ‘운명’이라는 메시지는 드라마에 은유적 깊이를 만들어낸다. 즉 죽음을 볼 수는 있지만 죽음을 막은 적은 없었던 김태평이 운명은 바꿀 수 없다며 자조하듯 살아가다 서준영을 만나면서 그 운명이 바뀔 수도 있다고 희망하게 되는 대목이 그렇다. 서준영은 김태평에게 유일하게 죽음이 보이지 않는 사람이고, 처음으로 자신이 예견한 죽음을 뒤집은 사람이다.

그래서 이 드라마는 진실을 보는 눈에 대한 이야기이면서 운명을 보는 눈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복잡하게 얽힌 사건들 속에서 욕망에 눈이 먼 자들이 진실을 보지 못하는 것에 대한 비판적인 메시지를 담으면서, 동시에 우리가 미래를 보며 막연히 예측하는 운명이라는 것이 과연 바뀔 수 있는가에 대한 메시지 또한 담겨있다. 또 정해진 운명을 뛰어넘는 사랑이야말로 우리네 삶에 의미를 주는 것이란 메시지 또한 김태평과 서준영의 관계 속에 투영되어 있다.



그런 점에서 <더 게임>은 보기 드문 스릴러 드라마다. 연쇄살인범과 그를 추적하는 형사들의 이야기가 죽음을 보는 판타지적 존재를 더해 긴박감 있게 펼쳐지면서도 그 사건들이 그저 자극적인 소재를 넘어서 우리네 삶을 들여다보게 만드는 은유적 깊이를 갖고 있어서다. 물론 계속 지켜봐야 하겠지만 이런 몰입감과 깊이를 계속 유지해간다면 꽤 괜찮은 스릴러 수작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MBC]

저작권자 ⓒ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www.ent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