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모른다’, 어른이 어른다워야 아이도 아이다워진다

[엔터미디어=정덕현] 은호(안지호) 같은 착한 아이가 있을까. 버려졌다는 자기 연민에 빠져 자식 돌보는 일도 내팽개쳤던 엄마 정소연(장영남)을 마치 보호자처럼 챙긴 것도 은호였고, 윗층 사는 차영진(김서형)의 사막 같은 삶에 들어와 화초를 놓고 물을 줘 피어나게 했던 것도 은호였다. 길을 가다 쓰러진 장기호(권해효)를 외면하지 않고 살려낸 것도 은호였고, 시험지 답안을 유출해온 친구 민성(윤재용)에게 사실을 밝히라 했던 것도, 또 엇나가는 동명(윤찬영)을 친구로서 다정하게 손을 내밀어준 것도 은호였다.

SBS 월화드라마 <아무도 모른다>는 사건을 추적해가는 스릴러 장르를 갖고 왔지만, 그 추적의 과정을 통해 보여주려는 건 은호 같은 착한 아이와 대비되는 추악하거나 미성숙한 어른들의 현실이다. 그런 착한 은호가 어느 날 호텔 옥상에서 추락했다는 사실에서 시작한 그 진실에 대한 추적은 은호를 둘러싼 어른들의 어른답지 못한 면면들을 드러낸다.



이를 통해 어른들도 변화한다. 정소연은 자신보다 더 은호를 챙기는 차영진(김서형)이 그 어떤 것도 엄마를 대체할 수 없다는 말에 변화한다. 뒤늦게 밝혀진 것이지만 윤희섭 이사장(조한철)이 은호의 숨겨진 아버지일 거라는 증거가 등장하면서, 정소연이 은호를 방치했던 것이 사실상 자포자기였다는 게 드러났다. 뒤늦게 정소연은 자신이 은호라는 아이의 엄마라는 사실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가를 알아차리고 변화한다. 은호의 담임인 선우(류덕환)도 마찬가지다. 그는 차영진과 사건을 함께 수사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과 거리를 뒀던 자신을 후회한다.

하지만 백상호(박훈)는 아이들까지 선물 등으로 꿰어 이용하려 하는 나쁜 어른이다. 그와 일당들에 의해 은호는 쫓기다 완강기 끝에 매달려 스스로 뛰어내리게 되었다. 그는 ‘신생명의 복음’을 찾기 위해 혈안이 되었다. 그 안에 무언가 숨겨야할 비밀이 존재하는 것. 그 비밀이 무엇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가 어린 시절 서상원(강신일)으로부터 그 ‘신생명의 복음’을 학대받으며 외웠다는 사실은 그 역시 나쁜 어른이 만들어낸 괴물이라는 사실을 드러낸다.



서상원이 살인을 ‘구원’이라 말하며 자신이 저지른 악행들 또한 잘못된 일이 아니라 믿는 것처럼, 그 나쁜 어른에 의해 백상호 또한 아이들의 약한 면을 파고들어 이용해 먹는다. 나쁜 어른이 만드는 또 다른 나쁜 어른이다. 하지만 은호는 부모에게 방치되다시피 자란 불우한 현실 속에서도 누구보다 속 깊은 착한 아이로 클 수 있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차영진이라는 착한 어른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결국 <아무도 모른다>는 ‘신생명의 복음’이라는 연결고리를 통해 백상호의 범죄와 과거 성흔연쇄살인사건의 전모가 밝혀질 것이지만, 그것보다 더 우리의 마음을 뒤흔드는 건 은호라는 아이를 통해 투영된 우리네 어른들의 상반된 면면이다. 착한 어른이 있는 반면, 나쁜 어른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들은 또 다른 착한 어른과 나쁜 어른을 만들어낼 것이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차영진을 착한 어른으로 만든 건 성흔연쇄살인사건으로 사망하게 된 친구에 대한 죄책감과 부채감 때문이다. 그것 때문에 그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진실을 파고 든다. 그래서 은호 같은 아이를 그냥 지나치지 못했다. 결국 <아무도 모른다>가 이런 부조리하고 폭력적인 세상 속에서 그 대안으로 내세우고 있는 건 ‘관심’과 ‘배려’가 아닐까 싶다. 아무도 모르는 일이라 치부하며 지나치는 게 아니라 내 일처럼 들여다보려는 관심과 배려. 그런 어른들이어야 아이들도 아이다워지고, 그 아이들 역시 남다른 관심과 배려를 가진 좋은 어른으로 성장하지 않을까.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SBS]

저작권자 ⓒ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www.ent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