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오해영’이 건드리는 판타지, 그리고 씁쓸한 현실

[엔터미디어=정덕현] tvN 월화드라마 <또 오해영>의 시청률 상승세는 꺾일 줄 모른다. 지난 주 6% 시청률을 넘긴데 이어 이번 주는 6.6%(닐슨 코리아)를 찍었다. 이런 시청률 상승세가 당연하게 여겨지는 건 이 드라마에 대한 심상찮은 관심들이 도처에서 느껴지기 때문이다. 월요병을 호소하던 직장인들이 <또 오해영> 하는 날이라며 월요일을 반기는 소리도 심심찮게 들려온다. 도대체 <또 오해영>의 무엇이 대중들의 취향을 저격했던 것일까.

여성 시청자들을 주 타깃으로 하는 멜로드라마에서 일과 사랑은 이제 극을 이끌어가는 두 바퀴가 된 지 오래다. 한때는 사랑에 목매는 여성의 이야기가 그려진 적도 있었지만, 이제는 일이 나머지 반을 채운다. 즉 사랑도 이루고 싶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일에서의 성공도 거두고 싶은 게 여성 시청자들의 마음이다. 직장생활을 하는 워킹우먼들은 하루하루 힘겨운 일을 끝내고 돌아와 그 현실과는 다른 이야기를 전해주는 멜로드라마에 빠진다. 그 안에서 현실에 결핍된 한 조각을 판타지로 채운다.

하지만 <또 오해영>은 직장생활의 이야기와 사랑이야기를 모두 다루고는 있지만 주인공인 오해영(서현진)이 관심을 갖는 건 일보다는 사랑이다. 그녀는 이름이 같은 예쁜 오해영(전혜빈) 때문에 늘 비교되며 심지어 회사에서까지 상사와 부하직원으로 만나 괴로움을 겪는다. 모든 남성들은 오로지 그녀의 외모와 스펙 때문에 예쁜 오해영에게 몰려든다. 상대적 박탈감은 기본이고 자신의 진가를 알아봐 주지 않는 현실 앞에서 절망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여기서 오해영이 취하는 태도는 일에 있어서 자신의 진가를 알리려고 하기 보다는 그 힘겨운 하루를 버텨내고 ‘빨리 퇴근해’ 자신을 설레게 하는 옆집 남자 도경(에릭)을 찾는 일이다. 그녀는 도경을 위해 새벽같이 일어나 장을 보고 어마어마한 도시락을 만들어주고는 회사에서는 꾸벅꾸벅 조는 인물이다. 일터는 그녀에겐 일종의 생존수단일 뿐 꿈을 이뤄주는 그런 공간이 아니다.



이것은 <또 오해영>과 비슷한 캐릭터를 가진 <그녀는 예뻤다>와는 사뭇 다른 그림이다. <그녀는 예뻤다>에서 혜진(황정음)은 그래도 직장 내에서 자신만의 진가를 발휘하며 어떤 꿈을 향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줬다. 하지만 오해영에게서는 그런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 그것은 그녀가 다니는 회사의 외식사업본부 이사인 박수경(예지원) 캐릭터에서도 극적으로 보여진다. 박수경은 회사에서는 얼음마녀지만 과거의 남자를 못 잊어 퇴근 후 술에 취해 길거리를 헤매고 다니는 인물이다.

<또 오해영>은 그래서 특이하게도 일에서 탈주해 사랑으로 뛰어드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그것은 마치 일이라는 현실을 탈출해 사랑이라는 판타지로 뛰어드는 모습처럼 보여진다. 과거 일에서도 사랑에서도 모두 성공하는 판타지를 꿈꾸던 멜로드라마들과는 사뭇 다른 그림이 아닐 수 없다. 여기에는 그 밑그림으로 살짝 보여지는 이 드라마와 현실의 상관관계를 읽어낼 수 있다.



물론 이 오해영이라는 캐릭터의 행보가 지금의 모든 직장여성들을 대변한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또 오해영>이 그리고 있는 현실 탈피 판타지가 지금의 대중들의 취향을 건드리고 있다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그것은 그토록 멜로드라마들이 판타지로 그려냈던 일에서 조차의 성공이 이제는 이뤄질 가능성이 별로 없는 그런 현실에 우리가 처해 있다는 이야기는 아닐까.

공고한 시스템에 의해 성공으로 이르는 길이 태생적으로 결정되어 버리는 현실을 어느새 드라마 같은 상상에서조차 우리는 포기하고 있는 지도 모른다. 그래서 그 현실을 벗어나 소소하지만 개인적인 행복과 성취에 더 집착하고 있는 지도. 그것이 현실 가능한 행복 추구일 테니 말이다. 이것은 아마도 <또 오해영>이 건드리고 있는 판타지이며 그 판타지가 대중들을 공감시키는 이유일 것이다. 물론 그 이면에서 우리네 현실의 씁쓸함이 느껴지지만.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tvN]

저작권자 ⓒ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www.ent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