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투의 화신’, 공효진표 로코 강점일까 약점일까

[엔터미디어=정덕현] 공블리의 마법은 또 통할 것인가. SBS 수목드라마 <질투의 화신>은 이제는 하나의 브랜드화 되었다고 해도 좋을 ‘공효진표 로맨틱 코미디’다. 굳이 ‘공효진표 로맨틱 코미디’라고까지 표현하게 된 건 그 뚜렷한 특징과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 즉 평범한 듯 보이지만 바로 그런 점들 때문에 더 큰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좌절된 현실 속에서도 무너지지 않는 의지의 여주인공은 의외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게다가 찬찬히 들여다보면 이토록 예쁘고 귀여울 수 없는 여자 주인공의 면면이 처음에는 웃다가 후에는 빠져버리는 마법을 발휘한다.

<프로듀사>에서 새내기 후배 PD인 백승찬(김수현)과 술에 취해 미묘한 관계와 분위기를 만들어내던 탁예진이라는 열혈 PD 캐릭터가 그랬고, <괜찮아 사랑이야>에서 굉장히 시크한 면들을 드러내며 정신적인 고통에 빠져 있는 장재열(조인성)을 보듬어주던 지해수라는 정신과 의사가 그랬으며 공블리라는 캐릭터를 만들어낸 <최고의 사랑>의 구애정의 사랑스러움을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파스타>에서 “예 쉐프!”를 연발하며 일도 사랑도 쟁취하는 서유경이란 캐릭터는 <질투의 화신>의 표나리라는 기상캐스터와 유사한 면면이 보인다.

같은 서숙향 작가와 함께 하는 작품이기 때문일 수 있지만, <질투의 화신>의 표나리가 방송국에서 기상캐스터라는 위치에서 겪는 설움은 <파스타>에서 서유경이 라스페라라는 레스토랑 주방에서 겪는 어려움과 겹쳐진다. 또한 서유경이 사랑에 빠질 유명한 스타기자지만 성격은 까칠하기 이를 데 없는 이화신(조정석)이라는 인물에게서 <파스타>의 최현욱 셰프를 떠올리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결국 이화신 역시 표나리의 매력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공효진표 로맨틱 코미디물이 그러하듯이.



이처럼 어떤 면에서는 공식화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공효진표 로맨틱 코미디는 여전히 매력적이다. <질투의 화신> 첫 회는 물론 이 표나리라는 인물의 힘겨운 현실을 드러내기 위해 지나치게 기상캐스터라는 직업을 과장한 면이 있고, 그녀의 엉뚱발랄함을 드러내기 위해 지나치게 남자주인공인 이화신의 가슴을 만지는 장면을 반복해 들이댄 면이 있지만, 그럼에도 웃음 지을 수 있는 건 전적으로 공효진이 갖고 있는 연기자로서의 매력과 그녀 특유의 자연스러운 연기 덕분이다.

<질투의 화신>의 이런 전형적이지만 충분히 즐길만한 로맨틱 코미디는 의외로 강점이 있다. 특히 사랑에만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일의 세계가 함께 펼쳐지는 로맨틱 코미디는 현실성을 부가해 더 큰 힘을 발휘한다. 하지만 오래도록 공효진표 로맨틱 코미디를 봐왔던 시청자들이라면 너무 비슷한 패턴 안에 들어가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 이 익숙함은 <질투의 화신>의 강점이기도 하지만 그래서 약점도 된다.

물론 첫 회에 모든 걸 보여줬다고 말할 수는 없다. <질투의 화신>에는 의외로 고정원(고경표) 같은 극강의 판타지를 만들어내는 인물도 존재하니 이야기는 언제든 변화할 수 있고 캐릭터도 그 속에서 다른 면면을 드러낼 수 있다. 게다가 이 작품은 공효진만 있는 게 아니다. 조정석이 연기하는 화신이라는 조금은 까칠한 기자 캐릭터가 주는 매력이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과연 어떨까. <질투의 화신>은 공효진표 로맨틱 코미디의 또 다른 성공으로 남을 수 있을까.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SBS]

저작권자 ⓒ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www.ent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