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사나이2’ 살린 이시영, 그녀가 건드린 대중정서

[엔터미디어=정덕현] 아마도 MBC 예능 <일밤-진짜 사나이2> 제작진은 이시영에게 절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일 게다. 사실 패턴화되어 버려 이제는 회생이 불가능할 거라고 여겼던 <진짜 사나이>가 아니었던가. 어찌 된 것이 제목은 <진짜 사나이>인데 ‘여군 특집’이 오히려 프로그램을 살렸던 게 사실이고, 그나마 ‘여군 특집’도 비슷한 틀에 박힌 상황들을 연출하며 힘이 빠지던 상황이었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그 침몰하는 <진짜 사나이>에는 이시영이라는 에이스가 타고 있었다.

물론 해군 부사관이라는 새로운 소재를 다뤘고 거기에 남녀 동반 입대라는 카드까지 겹쳐져 기존 <진짜사나이>와는 다른 풍경, 다른 그림들이 가능했던 게 사실이다. 문무대왕함의 내부를 보여주는 일종의 오리엔테이션은 일반인들에게도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작은 마을을 옮겨놓은 듯 없는 게 없고 마치 미로처럼 복잡하게 뻗어나가 있는 선내에서 생활하는 해군들의 모습은 그 자체로 새로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런 배경만으로는 이처럼 관심이 급상승한 <진짜 사나이>를 설명하기 어렵다. 그보다는 그 곳에 들어간 출연자들의 독특한 개성이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아 끈 면이 있다. ‘로마공주’라는 닉네임이 붙어 엉뚱하기 이를 데 없는 긍정녀 솔비와, 실제 갑판장처럼 진두지휘하는 본능을 장착한 열정의 박찬호, 어딘지 동정적으로 바라보게 되는 서지수, 구멍병사로 등극한 박재정 그리고 그 박재정과 비교되며 최고 에이스로 <진짜 사나이>에 매력을 끌어올린 이시영이 그들이다.

이시영은 이들 중 거의 독보적이다. 그것은 단지 진짜 군인들도 깜짝 놀라게 만들 정도의 체력이면 체력, 암기력이면 암기력 같은 뛰어난 능력 때문만은 아니다. 그런 능력들을 보여주면서도 평온한 얼굴이 만들어내는 묘한 매력이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아끈다. 그것은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걸 크러시 하고는 조금 다르다. 아마도 걸 크러시를 우리가 ‘센 언니’ 정도로 오인하고 있었던 모양이다. 그녀는 굳이 내놓고 드러내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능력과 매력이 진정한 걸 크러시라고 보여주는 인물이다. 센 언니 캐릭터를 갖고 있던 서인영이 오히려 약한 모습을 보여준다는 사실이 그걸 잘 말해준다.



특히 이시영은 방송적으로도 다채로운 면면들을 보여주는 인물이기도 하다. 박재정과 비교되며 무거운 탄두를 척척 들고 옮기는 모습이나 그 복잡한 암기사항들을 척척 외우고, 통신 전달에 있어서도 물 흐르듯 술술 소통하는 모습은 여성 시청자는 물론이고 남성 시청자들조차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여기에 1인2닭을 하고 식판에 밥 세 그릇 정도는 뚝딱 해치우는 놀라운 먹방을 보여준다. 그리고 새로 만난 선임들의 개인기 요구에 이번에는 관절을 꺾는 차력쇼까지 보여주니 <진짜 사나이>로서는 이시영이라는 존재가 예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시영에 대한 시청자들의 열광이 이렇게 생겨난 건 지금의 대중정서와 무관하지 않다. 어려운 현실 앞에서도 평온한 얼굴로 척척 임무를 해내며 어떤 면에서는 그 현실 자체를 즐기는 듯한 모습에서 시청자들에게 통쾌함을 안겨주기 때문이다. 그러고 보면 지금껏 <진짜 사나이>의 스토리텔링은 힘겨운 군 생활에서 ‘개고생’하는 출연자들의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시영은 그 힘겨운 현실을 비웃기라도 하듯 잘 적응하는 모습으로 정 반대의 스토리를 그려내고 있다. 바로 이 지점이 이시영 판타지가 생겨나는 지점이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MBC]

저작권자 ⓒ '대중문화컨텐츠 전문가그룹' 엔터미디어(www.enter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