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는 드라마 공화국? 이젠 스튜디오 시대다

[엔터미디어=정덕현의 네모난 세상] 사실 지난해 tvN 드라마는 전반적으로 부진했던 게 사실이다. 물론 주목할 만한 작품들도 있었다. 이를테면 <자백>이나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호텔 델루나>, <쌉니다 천리마마트> 같은 작품들이 그것이다.

하지만 그간 tvN 드라마가 스튜디오 드래곤을 통해 쏟아냈던 좋은 작품들을 떠올려보면 소소하거나 애초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내지 못한 작품도 적지 않았다. 예를 들어 <아스달연대기>처럼 야심찬 작품이 절반의 성공에 머물렀고, <진심이 닿다>, <그녀의 사생활> 같은 평이한 로맨틱 코미디들이나 <사이코메트리 그녀석>, <어비스>, <악마가 너의 이름을 부를 때>, <위대한 쇼>, <날 녹여주오>, <청일전자 미쓰리>, <유령을 잡아라> 등등의 작품들은 생각보다 부진했다.

그래서 절치부심했던 것일까. 올해 들어 <슬기로운 의사생활>이 전면에서 tvN 드라마의 존재감을 확 끌어올린 후 <하이바이 마마>, <방법>, <화양연화>,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 <악의 꽃>, <사이코지만 괜찮아>, <비밀의 숲2>, <청춘기록> 등등 좋은 작품들이 쏟아져 나왔다.

올해의 tvN 드라마가 특히 주목된 건 기존의 드라마 문법에서 탈피한 색다른 스토리텔링 방식이나 소재들을 채택해 성공적으로 구현해냈다는 점에 있다. 예를 들어 <하이바이 마마> 같은 죽은 자가 돌아오는 판타지를 통해 새로운 가족드라마를 그려내거나, <방법>처럼 우리네 무속신앙을 하나의 슈퍼히어로물처럼 해석해내고, <악의 꽃>처럼 멜로와 스릴러를 균형 있는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구현해낸 게 그것이다.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 역시 개인주의 시대에 가족드라마의 가능성을 보여줬고, <사이코지만 괜찮아><청춘기록>은 기존의 멜로드라마나 청춘물을 트렌드에 맞게 재해석해내는데 성공했다.

시청률에 있어서도 화제성이 있어서도 올해 tvN 드라마의 선전은 눈에 띤다. 반면 <부부의 세계><모범형사> 같은 몇몇 좋은 작품들을 내놓은 JTBC<스토브리그>, <하이에나>, <VIP>, <아무도 모른다> 등등 지상파 중 가장 도드라진 SBS를 빼고, MBCKBS는 이렇다 할 작품 자체가 잘 보이지 않는다. KBS는 거의 주말드라마를 빼고는 보이는 작품이 없고, MBC 역시 비슷한 처지다.

이렇게 희비가 갈라지게 된 이면을 들여다보면 자회사로 스튜디오를 내놓은 방송국과 그렇지 않은 곳의 차이가 두드러진다. tvN의 스튜디오 드래곤, JTBCJTBC스튜디오, SBS의 스튜디오S가 그것이다. KBS는 몬스터유니온을 스튜디오로 갖고 있지만 무슨 일인지 <악의 꽃> 같은 작품은 KBS가 아닌 tvN에서 방영됐다. 물론 자회사로서 모든 작품을 모회사에서 방영할 필요는 없고 또 그렇게 자유롭게 플랫폼을 선택하는 점이 스튜디오들이 가진 장점이기도 하다. 하지만 KBS가 이처럼 미니시리즈가 거의 초상집 분위기인 마당에 <악의 꽃> 같은 좋은 작품이 tvN에서 방영됐다는 건 의아하게 느껴진다.

이제 방송사는 점점 플랫폼의 기능으로 축소되는 분위기다. 대신 드라마는 스튜디오 중심으로 만들어지고 있고, 그래서 향후에는 특정 방송사의 드라마라는 이야기보다 어느 스튜디오에서 만든 드라마냐는 이야기가 더 중요해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 때 드라마 공화국이라는 칭호가 잘 나가는 드라마 방송사에 붙여지는 경우가 종종 있었지만 이제는 스튜디오 시대로 들어오면서 이런 이야기가 점점 무색해질 것으로 보인다. tvN 드라마의 선전 뒤에는 스튜디오 드래곤 같은 스튜디오가 있으니.

엔터미디어 채널 싸우나의 코너 '헐크토크'에서 정덕현 평론가가 박보검과 박소담의 투샷만으로도 큰 기대를 모은 드라마 ‘청춘기록’을 평합니다. 흙수저 청춘들을 응원하게 만드는 ‘청춘기록’의 헐크지수는 몇 대 몇일지 영상을 통해 확인하세요.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tvN]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