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텀싱어 올스타전’, 조합만으로 만들어낸 재사용 그 이상의 가치
‘팬텀싱어 올스타전’, 이런 역대급 무대와 조합이 가능하다는 건

[엔터미디어=정덕현] ‘톰과 제리’, ‘과함과 과함의 만남’. JTBC <팬텀싱어 올스타전>에서 김주택과 조민규가 듀엣이 되어 무대에 오르자 이 조합을 표현하는 자막들이 쏟아진다. MC인 전현무는 이들의 듀엣무대를 “4년 만에 드디어 이뤄진 김주택씨의 꿈이라고 말했다. 아마도 <팬텀싱어>의 찐팬이라면 이 말이 무얼 의미하는 지 너무나 잘 알 것이다. 4년 전 <팬텀싱어2>에서 마지막 4중창 멤버를 꾸릴 때 조민규팀에 적극적인 구애를 했던 김주택이 결국 선택받지 못하면서 생긴 두 사람의 유머 가득한(?) 대결구도가 그것이다. 당시 살짝 삐친 듯 김주택은 영원한 적으로 남고 싶은가 보네요라고 말해 웃음을 만들기도 했다.

그렇게 4년이 지나 <팬텀싱어 올스타전>으로 다시 만난 김주택과 조민규는 특유의 톰과 제리의 대결구도로 시종일관 보는 이들을 웃음 짓게 만들었다. 특히 과한 리액션으로 예능을 해도 될 법한 캐릭터의 존재감을 드러낸 김주택은 조민규를 계속 의식한 멘트들로 이 경연 프로그램의 분위기를 띄우는 역할을 해줬다. 그의 팀 미라클라스 팀원들이 전부 김주택화될 정도로 <팬텀싱어 올스타전>에서 그의 존재감은 강렬했으니 말이다.

무대 밖에서는 큰 웃음을 주는 과한 캐릭터였지만, 무대 위에 서면 그 누구보다 진지하고 초절정의 노래를 선사하는 김주택은, 전략가로 불리는 조민규와 만나 기분 좋은 듀엣의 하모니를 들려줬다.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밝고 쾌활한 감성을 담은 ‘Rosalina’를 춤까지 곁들여 부른 듀엣 무대는 역대급이라는 표현에 걸맞는 완성도와 흥겨움을 안겨줬다.

이번 듀엣 무대를 통해 볼 수 있듯이 <팬텀싱어 올스타전>은 다양한 조합으로 점입가경의 색다른 무대들이 가능하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 처음 이 프로그램이 기획되었다고 했을 때만 해도 시즌1,2,3의 팀들이 모여 한 차례 콘서트 같은 무대를 보여주는 게 아닌가 하고 여겨진 면이 있었다.

하지만 <팬텀싱어 올스타전>은 말 그대로 팀별 오디션 방식을 채택했고, 첫 번째 미션으로 각 팀의 4중창을 선보인 후 온라인 관객과 현장 관객의 투표로 순위를 매겼고, 두 번째 미션으로는 팀 11 대결을 벌였다. 그러더니 세 번째 미션에는 각 팀의 대표주자를 내세운 솔로 대표전을 벌였고, 네 번째 미션에는 시즌별로 묶어 듀엣과 4중창단을 재구성해 대결하는 방식을 시도했다.

미션을 통해 다양한 조합을 구성하고, 그들이 보여주는 대결을 오디션 방식으로 풀어낸 <팬텀싱어 올스타전>은 그래서 지금껏 기대했지만 보지 못했던 조합들까지 만들어지는 단계에 들어왔다. 김주택과 조민규가 함께 부르고, 유채훈과 존 노가 오마이걸 유아가 부른 숲의 아이를 재해석한 무대를 들려준다.

솔로 대표전을 보면 이들이 어째서 조합만으로도 색다르고 다채로운 무대가 가능한가를 실감하게 된다. 고훈정이 기타를 매고 나와 조용필의 비련아다지오와 매쉬업해 들려주고, 조민규는 마치 조커가 노래하듯 하나의 모노드라마 같은 무대로 광대의 웃음 속 슬픔을 표현한다. 폭풍성량의 안세권과 클래스가 다른 바리톤 김주택, 초절정 감성 고음을 가진 곽동현과 <팬텀싱어> 유일의 천상계 카운터테너 최성훈 등등. 모두가 저마다의 실력과 개성을 갖고 있는지라 무한 조합의 매력적인 무대가 가능해진 것이다.

많은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나왔지만, 이처럼 지금껏 시즌의 주역들을 한 자리에 모아 또 다른 매력적인 무대를 구성해냈다는 점에서 <팬텀싱어 올스타전>은 단순한 재사용그 이상의 충분히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 <팬텀싱어>의 찐팬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팬서비스의 무대들이면서, 팬이 아닌 시청자들조차 충분히 팬으로 만들어주는 역대급 무대의 향연이라니.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JTBC]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