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엄마’, 웃기면서 울리는 배세영 작가 필력에 모두가 인생연기

[엔터미디어=정덕현] “진영순이 너 나와! 너.. 어떻게 나한테 이랴. 어떻게 나한테 끝까지 이랴. 나 미친 년 만들어놓고 어딜 간다고? 웃기는 소리 하지 마! 나는 인정 못햐. 야 요즘 세상에 죽을병이 어딨어? 아니, 못 고치는 병이 어디 있어! 그러니까... 당장 가서 고쳐 와 이년아! 너 아무 데도 못가 이년아. 그러니까 내 옆에서 평생 나랑 싸워야지, 이년아, 이년아.”

JTBC 수목드라마 <나쁜 엄마>에서 영순(라미란)이 위암 말기라는 사실을 알게 된 박씨(서이숙)는 영순의 멱살을 잡고 화를 낸다. 그런데 그 눈에는 눈물이 가득하고, 목소리는 감정을 주체 못해 떨린다. 아들 삼식(유인수)이가 도둑질에 감방까지 갖다 와 영순의 아들 강호(이도현)와 늘 비교되는 걸로 마음의 앙금이 있어 겉으로는 퉁명스럽게 대하지만, 그러면서도 영순을 동생처럼 챙기는 따뜻한 인물이 바로 박씨다.

화를 내지만 절절한 마음이 깃든 박씨의 이 묘한 대사는 <나쁜 엄마>의 무엇이 이토록 시청자들의 마음을 잡아끌었는가를 잘 보여준다. 배세영 작가는 희비극에 능수능란한 베테랑이다. 코미디를 잘 쓰고, 무엇보다 캐릭터를 생생하게 만들어내는 이 작가는 그 웃음 속에 깃든 삶의 비의나 페이소스를 정확히 알고 있다.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지만 멀리서 보면 희극이라는 찰리 채플린의 말처럼, 코미디의 웃음에는 저마다의 비의가 있을 수 있다는 걸 이 작가는 즐거운 반전을 보여주는 인물들과 톡톡 튀는 대사들을 통해 그려낸다.

박씨 역할을 한 서이숙의 연기가 그 어떤 작품에서보다 빛이 나는 건 이런 캐릭터의 매력이 이 베테랑 연기자의 연기력을 쿡쿡 찔러 끄집어내기 때문일 게다. 이건 서이숙만의 이야기가 아니니까. 이미주(안은진)와 그의 엄마 정씨(강말금)가 나누는 대화 속에서도 이 두 사람의 연기자로서의 매력은 피어난다. 딸을 그 누구보다 사랑하는 정씨는 딸이 강호를 좋아하는 걸 반대한다. 강호가 제 정신으로 돌아온 줄 모르는 정씨는 딸이 자기처럼 남편 수발하느라 인생을 힘겹게 살아가는 걸 원치 않기 때문이다.

그 역시 영순을 친 동생처럼 여기고, 그래서 그의 아들 강호가 사고로 7살 기억으로 돌아간데다, 영순마저 위암 말기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고는 마치 자신의 일처럼 슬퍼한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미주 앞에서는 아이들이 강호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알고도 그들의 관계를 반대한다. 딸 걱정 하는 마음이 더 큰 것이다. 그런 반대에 미주가 던진 한 마디는 정씨를 아무 말도 못하게 만든다. “엄마 닮아서.” 미주는 아빠가 그렇게 속을 섞였어도 끝내 아빠를 챙겼던 엄마에 대한 고마움을 꺼내놓는다. 미주에게 아빠라는 존재를 엄마가 끝내 지켜준 것에 대한 고마움이다.

<나쁜 엄마>는 이처럼 인물을 단편적으로 그리지 않는다. 그 인물이 가진 여러 결들을 겹쳐놓고 그래서 반전의 매력을 꺼내놓는다. 윤항기가 부른 “나는 행복합니다-”를 습관처럼 들으며 애써 밝게 살아가는 영순 역할의 라미란이 그 밝음 밑에 깔린 깊은 상처를 통해, 그 강박 같은 습관이 사실은 불행했던 삶의 깊이를 말해주는 거라는 것까지 표현해낸 것처럼, 차가운 검사에서 7살 아이 같은 해맑은 모습으로 돌아갔다가 다시 따뜻한 강호의 본 모습을 연기한 이도현에게서는 이제 한층 깊어진 연기의 맛이 느껴진다.

도둑질을 하고, 사채업자에게 쫓기는 가볍디 가벼운 방삼식이라는 인물을 연기한 유인수도 그렇다. 그 가벼워 보이는 인물의 뒤에 숨겨져 있는 선한 면모들이 유인수라는 연기자를 통해 제대로 그려졌기 때문이다. 그뿐인가. 조우리 마을 사람들 역할을 한 김원해, 장원영은 물론이고 아역의 기소유, 박다온 또 짧게 등장해 강렬한 인상을 남긴 트롯백 역할의 백현진에 이 마을에 들어와 어쩌다 ‘귀농 청년’이 된 소실장, 차대리 역할의 최순진과 박천, 그리고 늘 얼굴에 팩을 한 채 등장했던 이장부인 역할의 박보경까지 <나쁜 엄마>에는 빈틈없이 채워진 인생연기들이 가득하다.

드라마의 긴장감을 끝까지 챙겨준 송우벽, 오태수 역할의 최무성, 정웅인과 그 악역의 희생자가 된 오하영 역할의 홍비라도, 또 카메오로 출연한 류승룡도 빼놓을 수 없다. 배세영 작가는 이 여러 인물들이 겹쳐진 사건들을 코미디와 스릴러, 휴먼드라마를 오가며 풀어가면서도 출연 배우들이 출연한 작품들의 패러디까지 집어넣는 여유를 선보였다. “지금까지 이런 마을은 없었다. 이것은 조우리인가 천국인가....” 류승룡이 등장해 영화 <극한직업>을 패러디한 대사를 선보이는가 하면, 방삼식과 함께 이미주가 병원에 감금된 오하영을 구출할 때 의사 옷에 안경을 낀 미주를 보며 “아주 슬기로워 보여”라고 하는 대목으로 <슬기로운 의사생활>을 패러디했다.

<나쁜 엄마>는 영화 시나리오 작업으로 주목받았던 배세영 작가가 드라마 작업에서도 베테랑다운 작품 세계를 펼쳐낼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작품이다. 특히 코미디의 세계를 깊이 이해하고 그래서 웃음 뒤에 숨겨진 눈물을 끄집어내는 이 작가가 들려준 반어법은 비정한 세상을 꼬집는 사회적인 의미까지 담았다. 나쁜 엄마가 아니라 나쁜 세상이 있었다는 걸 보여주고, 벌써 아쉽게도 끝을 내려는 ‘나쁜 드라마’다. 시청자들의 마음을 이토록 사로잡아놓고 떠나는 이 드라마에 대한 여운이 이토록 진하게 남았는데. 먼저 간다는 영순에게 “아무 데도 못가 이년아”라고 말하는 박씨의 마음이 이럴까 싶을 정도로.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JTBC]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