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주를 통해 절절히 느껴지는 피해자들의 시간(‘원더풀 월드’)

[엔터미디어=정덕현] “저는 제 목숨보다 더 소중한 한 아이의 엄마였습니다. 그리고 하루아침에 그 아이를 잃었어요. 별을 유난히 좋아했던 그 아이는 이제 저에게 별이 됐습니다. 매일 같이 그 사실을 받아들이려고 애쓰지만 그렇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자식을 잃은 부모는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아픕니다.” MBC 금토드라마 <원더풀 월드>에서 은수현(김남주)은 남편 강수호(김강우)와 함께 방송에 나와 아픈 심경을 어렵게 꺼내놓는다.

집밖으로 나간 아이가 뺑소니 교통사고로 사망했지만, 구할 수 있었던 아이를 방치한 채 도주했던 가해자가 법의 처벌을 받지 않고 사과도 하지 않자 결국 사적 복수를 하고 감옥에까지 갔다 오게된 은수현이다. 하지만 차로 치어 가해자인 권지웅(오만석)을 살해했지만 그것으로 은수현의 가슴 깊숙이 남은 상처는 치유되었을까. 아니다. 아이는 이미 사망했고 돌아올 수 없는 존재가 되어 늘 은수현의 눈에 어른거린다. 그의 말대로 그의 시간은 여전히 자식을 잃은 그 시간에 머물러 있다.

루이 암스토롱이 불렀던 ‘What a wonderful world’에서 따온 제목 <원더풀 월드>는 반어적인 의미다. 은수현이 마주한 세상은 결코 원더풀 하지 않다. 아이가 뺑소니를 당했지만 권지웅과 관계된 김준(박혁권) 같은 정치인의 사주로 법정은 가해자 편을 들어준다. 오히려 아이가 사망하게 된 주요 원인으로 은수현의 책임이 있다는 걸 부각시킨다. 현관 문을 제대로 닫지 않았을 지도 모른다는 가해자 측 변호사의 주장은 비수처럼 은수현의 가슴에 박힌다. 자신 때문에 아이가 죽었을지도 모른다는 죄책감까지 심어버린 것이다.

6년이 지나 출소한 은수현은 일상으로 돌아왔지만 그 일상은 과거 아이와 행복했던 기억들이 오히려 아픈 상처로 남은 공간이 됐다. 그는 자신의 고통이 남편마저 힘겹게 할 수 있다는 걸 알고 그를 밀어내려 한다. 하지만 강수호는 끝내 은수현의 손을 놓지 않는다. 함께 부부로서 어려운 시간들을 버텨내기로 한 것. 하지만 그런 그들에게 어둠의 그림자가 따라붙는다. 누군가 이들 부부에 대한 복수를 꿈꾸고 있는데 그건 아마도 은수현에 의해 보복 살해된 권지웅의 아들 권민혁(임지섭)일 것으로 보인다.

은수현의 사적 복수는 피해자였던 그를 가해자로 만들었다. 그러니 그에 의해 가족이 파탄나버린 권민혁은 또다른 피해자가 된다. 이같은 가해와 피해의 반복은 이 정의의 문제가 결코 사적 복수로는 해결될 수 없는 문제라는 걸 말해준다. 이 문제는 어쩌면 김준에 대한 복수심을 갖고 있는 강수호에게도 딜레마를 불러일으킬 지도 모른다. 은수현이 권지웅에게 복수를 했던 것처럼, 강수호 역시 김준에 대한 복수를 생각하고 있다면 말이다.

여기에는 또한 은수현이 감옥에서 만나 마음을 나눴던 장형자(강애심)가 겪었던 딜레마와도 연결되어 있다. 남편의 불륜을 목격하고 분노한 나머지 불을 질렀지만 그 불이 엉뚱하게도 다른 일가족을 죽게 만들었다. 거기서 유일하게 생존해 살아남은 권선율(차은우)에게 사죄하고 싶었지만 장형자는 병으로 교도소에서 사망하고 자신이 쓴 참회를 담은 일기장을 그에게 전해달라고 은수현에게 부탁한다. 장형자의 복수 역시 또 다른 피해자를 만들었을 뿐, 그를 구원해주지는 못했다.

<원더풀 월드>가 그리고 있는 건 그래서 이런 사건, 사고들이 벌어지고 그래서 피해자들이 생겨났을 때 그들이 다시 살아갈 수 있는 길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그 방법은 이미 은수현이 권선율을 찾아가 했던 말을 통해 전해진 바 있다. “저도 비슷한 아픔이 있어요. 자식을 잃었어요. 내 아이를 그렇게 만든 사람한테 나는 사과받고 싶었어요. 그랬다면 적어도 용서까지는 아니어도 잊어는 보려고 했는데 난 아직도 치유되지 않은 고통 속에서 매일매일 부서져 가요. 그래서 그쪽을 찾았어요. 나처럼 고통 속에 갇혀 있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진심어린 사과를 받고 그쪽은 꼭 살아가길 바라는 마음에서요.”

은수현의 목소리를 통해 <원더풀 월드>가 대신 전하는 피해자들이 원하는 것은 ‘진심어린 사과’가 아닐까. 그걸로 고통이 치유될 수는 없지만 그래서 매일매일 부서져 가는 아픔을 견뎌내야 하지만 그래도 그걸로 잊어는 보려 할 수 있지 않을까. 우리 사회에서 그토록 많이 벌어졌던 사건, 사고들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대로된 처벌은 물론이고 진심어린 사과조차 하지 않는 결코 ‘원더풀’하지 않은 세상 앞에 피해자들은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까.

<원더풀 월드>는 이러한 정의의 문제와 더불어, 가족을 잃은 고통스런 상처에 대한 치유에 대한 희망으로서 은수현과 권선율이 나누는 공감과 연대를 이야기한다. 마음을 닫고 살아가는 권선율에게 은수현이 다가설 수 있었던 건 비슷한 아픔을 겪은 피해자로서의 공감대였다. 은수현과 권선율이 엮어가는 이야기로 극화되어 있지만 드라마는 바로 그 아픔을 공감하고 나누는 것이야말로 작은 희망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MBC]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