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 한 마디에 밈 조짐, 이준기라서 ‘아라문’에 빠져든다

[엔터미디어=정덕현] “세상 참 재밌네. 이거 무슨 병인가 봐.” tvN 토일드라마 <아라문의 검>에서 은섬(이준기)이 던진 그 한 마디에 탄야(신세경)는 깜짝 놀란다. 그 말은 은섬이 자주 했던 말이기 때문이다. 탄야는 눈앞에 서서 그 말을 건네는 이가 사야(이준기)가 아닌 은섬이라는 걸 알아챈다. 오랜 세월을 건너 드디어 마주한 두 사람의 드라마틱한 재회. 대놓고 반가워할 수 없어 더 애틋한 재회가 아닐 수 없다.

은섬과 사야가 만나는 자리를 급습한 샤하티의 아이들. 태알하(김옥빈)의 명으로 움직이는 이 아이들은 지명한 자를 죽일 때까지 덤벼드는 자객들이다. 아이라는 점 때문에 방심했던 무백(박해준)이 죽고, 은섬은 아스달의 병사들에 의해 또 사야는 약바치인 채은(하승리)과 뇌안탈들에 의해 구조됨으로써 그 위치가 뒤바뀐 상황. 사야로 오인된 은섬은 그렇게 아스달의 궁에서 깨어나게 됐다.

배냇벗(쌍둥이)이라는 점 때문에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사야인 척 해야 되는 은섬. 그래서 오랜 세월 동안 그토록 그리워했던 탄야를 눈앞에 보고도 반갑게 만날 수 없는 그 애틋함이 얼마나 크겠는가. 참다 못 참은 은섬은 결국 탄야를 껴안고 눈물을 쏟아낸다. 주변 사람들이 이를 이상하게 바라보고, 탄야 역시 그가 은섬이라는 사실을 모른 채 “사야야 이러지 마”라고 그를 제지한다.

그러자 탄야로부터 떨어져 계단을 오르던 은섬이 뒤를 돌아보며 던진 말이 어려서 탄야에게 은섬이 자주 했던 그 말이다. “이거 무슨 병인가 봐.” 그 말에는 병처럼 아프고 설렜던 탄야에 대한 마음 또한 담겨 있을 터다. 이 짧은 순간에 은섬의 감정은 복잡하게 변화한다. 참아내야 한다는 마음과 참을 수 없는 마음이 교차되고 탄야에 대한 그리움과 반가움과 더불어 그를 알아보지 못하는 탄야에 대한 미움 같은 것들도 뒤섞인다. 그러면서도 희미하게 웃어 보이는 모습에서는 은섬 특유의 여유 또한 엿보인다.

이 대사가 워낙 임팩트 있게 다가와서인지 시청자들 중에는 이 대사를 따서 “아라문의 검 참 재미있네. 이거 무슨 병인가 봐”라는 재치 있는 반응을 보이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런데 이런 임팩트에는 이준기라는 배우의 지분이 상당하다는 걸 인정할 수밖에 없다. <아스달 연대기>의 시즌2에 해당하는 <아라문의 검>이 주연 배우를 바꿔놓았는데, 이물감이 아닌 몰입감을 주는 건 다름 아닌 이준기의 연기 덕분이라는 걸 부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아라문의 검>에서 이준기는 부족 연맹을 이끄는 재림 이나이신기로서 전쟁의 선봉에 서는 은섬의 카리스마는 물론이고, 탄야와의 애틋한 사랑까지 자유자재로 넘나든다. 전투 장면에서는 시원시원한 액션 신을 선사하고, 적과 대치할 때는 눈에 핏발이 설 정도로 강렬한 눈빛을 보내지만, 탄야와 오랜만에 다시 재회한 순간에는 애절한 사랑이 담긴 눈을 보여준다. 그러니 이런 감정 변화를 어느 쪽으로든 몰입감 넘치게 만들어주는 이준기를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드라마에 빠져들 수밖에 없다.

<아라문의 검>은 종족의 이름부터 낯선 고어들이 사용되고, 문화인류학적 관점에서 상상으로 조영된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결코 쉬울 수는 없는 작품이다. 하지만 그 복잡해 보이는 세계에서도 길을 잃지 않게 해주는 존재가 바로 이준기가 아닐까 싶다. 그의 연기를 따라 은섬이라는 인물에 빠져들기 시작하면 이 세계를 여행하는데 어려움이 없기 때문이다. 마치 시청자들의 손을 잡고 이 세계 속으로 들어가는 길잡이 역할이랄까. 이 낯선 세계가 이토록 흥미롭게 전개되다니, 이거 무슨 병인가 싶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tvN]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