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 신하균의 복잡한 심리, 색다른 범죄스릴러의 탄생
‘괴물’이 뻔한 범죄스릴러와 다른 건, 복잡한 심리가 들어 있어서다

[엔터미디어=정덕현] 드디어 JTBC 금토드라마 <괴물>의 범인이 드러났다. 그 범인은 놀랍게도 잘려진 손가락 열 개를 남긴 채 실종되어버린 강민정(강민아)의 아버지 강진묵(이규회)이었다. 왜 그가 그런 짓을 저질렀는지는 아직 밝혀지진 않았다. 하지만 그는 마치 자신이 범인이라는 걸 누군가 찾는 게임이라도 하는 것처럼 하루하루 만나는 사람의 숫자를 세고 있었다. “오늘은 스물일곱. 스물일곱 명이나 마주쳤는데... 머저리 같은 새끼들. 이래서 강민정이를 찾겠어? 어떡하니 민정아. 아버지랑 영원히 살아야겠다.”

강진묵이 범인이라는 걸 밝히는 대목의 시퀀스에서, 그가 김장을 해 땅을 파 묻어놓은 항아리에 넣는 장면은 <괴물>이라는 드라마가 가진 여러 측면을 드러낸다. 마치 피처럼 붉은 김치를 항아리에 넣는 모습은 강진묵이 어딘가에 자신이 범행한 사체를 그렇게 했을 것 같은 뉘앙스를 풍긴다. 그런데 바로 다음 장면에 강진묵이 그렇게 담근 김장김치를 들고 문주 경찰서 강력계 오지화 팀장(김신록)을 찾아 건네주고, 또 만양파출소를 찾아 남상배 파출소장(천호진)과 대원들에게 김치를 건네며 강민정을 찾느라 수고한다고 말하자, 오지훈 순경(남윤수)이 눈물을 보이는 모습은 소름끼친다.

그건 강진묵이 어떻게 범행을 저질렀는가를 은유적으로 드러내는 장면이면서, 동시에 그 범행을 어떻게 숨겨 왔는가를 말해주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그는 범인이지만, 강력계 팀장 오지화나 파출소 사람들의 이웃이었다. 그래서 강민정이 실종되던 날에도 만양정육점에 모여 함께 술을 마셨고, 그 때 강진묵은 그들을 위해 고기를 굽고 있었다. 아마도 그날 강진묵은 강민정에게 범행을 저질렀을 게다. 저들 앞에서는 형 동생 하는 가족 같은 이웃처럼 행세해왔지만, 그가 범인이라는 사실은 <괴물>의 수사 과정이 어째서 이렇게 오리무중이었던가를 잘 드러낸다.

이 조그마한 마을 사람들은 20년 전 벌어진 실종 및 신체 훼손 사건들로 저마다 상처를 입은 사람들이다. 이동식(신하균)은 사라진 여동생을 20년 간이나 찾고 있었고, 만양정육점을 운영하는 유재이(최성은)는 교통 사망 사고를 저지르고 식물인간이 됐다가 결국 사망한 아버지의 49재 때 어머니가 사라졌다. 그런데 주변 사람들도 모두 이동식, 유재이와 친분이 남다르다. 문주경찰서 수사지원팀의 박정제(최대훈)는 이동식의 둘도 없는 절친이고, 만양파출소장 남상배는 사라진 유재이 모친의 첫사랑으로 지금도 노총각이다.

JL건설대표로 마을을 재개발해 큰 돈을 벌려는 야심을 가진 이창진(허성태)의 꼬드김에 의해 결혼했다 1년 만에 이혼한 오지화 팀장은 그 후 자신과 술잔을 기울여주는 만양 파출소 사람들에 남다른 관계가 됐다. 그리고 만양 파출소의 막내 오지훈 순경은 자신의 동생이기도 하다. 이렇게 서로가 끈끈하게 얽혀 있는 이웃인데다, 저마다의 아픈 상처를 안고 살아가고 있다는 걸 술자리에서 나눴을 이들은 그래서 서로를 보호하려 한다. 20년 만에 또 다시 비슷한 사건이 터지지만 그 와중에도 이웃들이 의심받을 증언들은 아예 내놓지 않는다. 이동식이 자주 하는 말, “내가 알아서 해결할게라는 그 말은 형사로서는 의심받을 만하지만 이웃이고 친구이자 동료기 때문에 범인일 리 없다며 직접 물어 해결하겠다는 뜻이다. 그래서 이들은 수사가 아니라 이웃이자 친구로서 서로에게 묻는다. “너는 아니지?”

이러니 <괴물>의 초반 이야기가 사건의 진상을 드러내기는커녕 계속 더 많은 이들이 용의선상에 서게 되고, 그들을 의심하게 만들게 된다. 외지에서 온 한주원 경위(여진구)는 이런 이들의 말과 행동들이 납득되지 않는다. 그는 그들의 단단한 관계 바깥에 서 있기 때문에 훨씬 더 객관적으로 사건을 들여다보고 있어서다.

<괴물>심리 추적 스릴러라는 지칭이 붙은 건 바로 이 독특한 상황 설정 때문이다. 작은 마을에서 벌어지는 사건은 결국 한 때 이웃으로 지냈던 누군가가 끔찍한 범인일 수 있다는 양가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아닐 거야하고 믿고 싶지만 그러는 순간 머저리 같은 새끼들하고 누군가는 뒤통수를 친다. 그 아닐 거야라는 마음으로 서로가 서로를 가려주면서도 의심하는 상황. 이만큼 지옥이 있을까.

오지훈 순경은 사라진 강민정을 마지막으로 본 사람으로 몰려 용의자로 끌려가 심문을 받게 되지만, 선뜻 진짜 마지막에 함께 있었던 인물이 박정제였다는 사실을 말하지 못한다. 형 동생하던 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국 자신이 범인이 아니라는 걸 밝히기 위해 그 이름을 대고, 그 순간 술자리에서 동생이 잡혀간 사실로 혼란스러운 오지화 팀장은 동식에게 이렇게 말한다.

웃기지? 30년 넘게 알고 지낸 친구 못 믿는 내가 나도 웃겨. 그런데 더 끔찍한 건 뭔지 알아? 지훈이가 거짓말 한 거면 어떡해? 거짓말 한 걸 수도 있잖아. 걔가 그런 걸 수도 있잖아.” 그러면서 동시에 자신의 솔직한 속내를 드러낸다. “나도 걔가 아니었으면 좋겠어. 아닐 거라고 믿어. 나 진짜 내 동생 아니라 정제였으면 좋겠어. 박정제가 한 짓이면 좋겠어. 박정제가 범인이면 좋겠어. 나 너무 괴물 같지?”

괴물은 믿었던 사람이 믿을 수 없게 되는 상황 속에서 탄생한다. <괴물>이 여타의 범죄스릴러들과 차원이 다른 건, 그저 벌어지는 범죄와 그 범인을 잡는 형사들의 이야기만이 아니라, 그 과정을 겪는 사람들의 복잡한 심리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작은 마을이기 때문에 더더욱 이웃과 범인을 동일선상에 봐야 하는 사람들은 고통이 더욱 클 수밖에 없다. 그 많은 범죄스릴러들이 그려내듯 세상에 단순 명쾌한 사건이 있을 수 있을까. <괴물>은 우리에게 범죄스릴러들이 그저 스쳐지나갔던 그 곳에 있던 사람들의 복잡하게 얽힌 마음을 들여다보고 있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JTBC]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