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롯신2’, 무명트로트가수들이어서 눈물도 녹아드는 오디션

[엔터미디어=정덕현] 울고 또 울고... SBS 예능 <트롯신이 떴다2> ‘라스트 찬스는 유독 눈물이 넘쳐난다. 과거 남다른 인연이 있던 임지안이 무대에 올라서자 김연자는 솟구치는 눈물을 주체하지 못했다. 결국 테이블에 얼굴을 묻고 거의 통곡하듯이 눈물을 쏟아냈다. 그의 그런 모습을 본 임지안 역시 눈물을 참아내지 못했다. 그들 사이에 어떤 사연이 있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안 좋은 일이 있었다는 김연자의 말에서 무명 트로트가수로 살아가는 이들의 신산한 삶의 무게가 느껴졌다.

가까스로 마음을 추스르고 임지안이 부른 노래는 김용임의 훨훨훨’.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 하네. 버려라 훨훨 벗어 버려라 훨훨- 사랑도 미움도 버려라 벗어라 훨훨훨-’ 절절한 노래 가사가 임지안과 김연자가 쏟아낸 눈물과 어우러져 가슴에 콕콕 박힌다. 무언가 인생의 쓴 맛을 제대로 느껴본 이들이 더 이상 말로 표현할 수 없어 훨훨훨이라는 말로 그걸 떨쳐내려는 것만 같았다.

사실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이른바 눈물을 쏟아내는 일에 대해 시청자들은 이제 사연 팔이 좀 그만 하라는 비판적 시선을 던지곤 한다. 하지만 <트롯신이 떴다2>는 예외적이다. 그것은 여기 무대에 오른 이들이 보여주는 눈물이 사연 팔이가 아니라 진짜기 때문이다.

가수가 된지 20년이나 되어 지금은 50대지만 여전히 무명인 홍원빈은 사실 오디션 프로그램에 서는 일이 커다란 부담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그는 대중이 모르는 가수로 만족하고 살아갈 수 있을까 싶었다며 이렇게 나오게 된 데는 옆에서 응원해주는 가족이 있어서라고 했다.

얼굴이 못생겼다는 이유로 수없이 오디션에서 탈락해 가수 뒤에서 코러스만 했다는 풍금은 이미자의 아씨를 정통 트로트의 맛을 고스란히 살려 담백하게 불러냄으로써 모두를 감동시켰다. 지역가수라는 꼬리표가 붙어 그 이상을 시도하지 못했던 한봄은 내장산을 구성지게 불러 모두의 찬사를 받았다.

아픈 홀어머니를 부양하기 위해 특전사에 들어갔지만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군을 나와 트로트로 전향한 박군이나, 작곡가 김정호의 아들로 아버지에게 인정받지 못한 인정을 이 무대를 통해 받은 김태욱 같은 인물들이 트로트를 부를 때 끌어내지는 감정은 그 사연과 어우러져 커다란 시너지를 만든다.

물론 이건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지금껏 무대에 오르기 전 출연자의 사연을 더함으로써 무대에 감정을 더해왔던 방식이다. 하지만 중요한 건 그것이 인위적으로 연출된 것인가 아니면 진짜인가의 차이다. 무명의 트로트가수라는 이 프로그램이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려는 지대는 그 자체로 사연에 진심의 무게를 더하고 있다. 그동안 소외되었던 이들을 지지하고픈 마음이 들게 하는 것. 그것이 어쩌면 이 오디션 프로그램의 기획의도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엔터미디어 채널 싸우나에서 정덕현 평론가가 코로나가 가져온 예능 프로그램의 흥망성쇠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SBS]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