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쉬’ 언론의 문제를 고발하는 걸까, 변호하는 걸까

[엔터미디어=정덕현] 또 한 명의 무고한 시민이 언론의 여론몰이 앞에 건물 옥상 끝에 섰다. JTBC 금토드라마 <허쉬>에서 자살은 무한 반복되는 코드 같다. 매일한국에 기자로 들어온 이지수(임윤아)의 아버지는 방송국 노조에서 활동하다 날조된 기사로 달려오는 지하철에 몸을 던졌다. 한준혁(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를 나성원(손병호) 국장이 날조했고, 이로서 쏟아진 비난 여론을 버티다 못해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

이지수와 함께 인턴으로 매일한국에 들어왔던 오수연(경수진) 역시 그 건물 창에서 몸을 던졌다. 스펙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여러 언론사의 인턴을 전전하다 쫓겨나길 반복했던 그가 매일한국에서도 결국 밀려날 거라는 걸 알게 되면서다. “그런 애는 잘라버리라는 나성원 국장이 한 이야기를 마침 옆방에서 식사를 하던 인턴들이 모두 듣게 되었다. 물론 오수연도.

그리고 이런 이야기는 또 반복된다. 분식집 사장과 아르바이트생 사이에 벌어진 칼부림 사건을 이지수와 최경우(정준원)가 공동취재해 각각 쓰라고 한 나성원 국장이, 팩트대로 사장님의 입장에서 쓴 이지수의 기사 대신 그 사건을 사업주의 갑질 프레임으로 쓴 최경우의 기사를 내보낸 게 계기가 됐다. 작은 기사인 줄 알았지만 여기저기서 어뷰징되며 일파만파 커진 갑질 논란의 여론몰이에 의해 결국 그 사장은 매일한국 건물이 보이는 맞은편 건물 옥상 끝에 서게 됐다.

애초 그 사건을 던져주고 그런 기사를 기획한안지윤(양조아) 대표의 의중은 다른 곳에 있었다. ‘노 게인 노 페인으로 갑질을 당한 약자들의 연대가 생겨나는 걸 막기 위해, 억울한 사업주의 사례로 여론을 바꿔놓으려는 기획기사였던 것. 결국 이런 언론의 자신들의 이익을 위한 장난질에 무고한 시민을 희생자로 세운 것이었다.

물론 이 사업주가 결국 죽음을 맞이했는지 아닌지는 나오지 않았지만, 어쨌든 억울한 약자들이 마치 진실인 양 펜대를 굴린 언론의 갑질을 당하고 죽음의 경계 위에 서게 되어 희생되는 이야기는 <허쉬>에서 계속 반복된다. 이런 기사들에 의해 사람이 죽어나가는걸 계속 봐온 한준혁은 언제까지 이럴 거냐며 나성원 국장에게 대들지만, 단단한 현실은 그런 토로에 변화하기는커녕 공고함을 드러낸다.

한준혁을 주축으로 양윤경(유선), 정세준(김원해), 김기하(이승준), 최경우 그리고 이지수가 이른바 ‘H.U.S.H’ 팀을 비밀리에 만들어 저들과 대적하려 하지만, 그 언론사의 월급을 받고 살아가는 샐러리맨으로서 이들이 할 수 있는 그리 많아 보이지 않는다. 제대로 된 취재를 통해 기사를 내도 그걸 꺾어버리거나 이용하는 데스크들이 있는 한 어찌 변화가 가능할까.

<허쉬>는 언론사에 몸담고 있는 기자들이 그 안에서의 변화를 추구하려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지만, 그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이야기나 마찬가지다. 그래서 이야기는 답답해질 수밖에 없다. 언론의 조작으로 계속 해서 죽어나가는 이들을 마주하고, 그 앞에서 분노하지만 결국 이들이 하는 것이라곤 술자리에 모여 성토하고 기자지만 기자 역할을 못하고 있는 자신들을 한탄하는 일이다.

그래서였을까. 한준혁이 갑자기 나성원 국장과 거래를 하고 기획조정실의 팀장으로 올라가는 갑작스런 배신을 하게 된 건 다소 튀는 설정이지만 그런 정도가 아니면 이 이야기 구조의 답답한 반복을 벗어날 수 없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아직 한준혁의 꿍꿍이가 무엇인지 드러나진 않았지만, 그 파격적인 행보는 아마도 안으로부터의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 그 깊숙이 들어가 스스로를 괴물로 만들어야 겨우 가능하다는 걸 보여주는 대목은 아닐까.

한준혁의 꿍꿍이가 결국 어떤 변화를 만들어낼 것이라는 일말의 기대감을 갖게 만들지만, 지금껏 드라마가 많은 소시민들의 희생을 내세우고 그 앞에서 분노하고 절망하면서도 뭐 하나 바꾸지 못하는 기자들의 신세 한탄을 늘어놓았던 건, <허쉬>가 과연 언론의 문제를 고발하려는 것인지, 아니면 기레기에도 이유가 있다는 식으로 그 처지를 변호하려는 것인지 헷갈리게 만든다. 어찌 보면 기자들의 변명을 위해 소시민들을 희생시키는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는 건 아닌지. 정작 그 소시민들의 억울한 사정이나 아픔을 깊게 들여다보기보다는 기자들의 처지에 더 집중하는 것 역시 이런 의심을 가게 만드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JTBC]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