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2’, ‘몸값’, ‘텐트 밖은 유럽’... 진선규가 하면 되는 이유

[엔터미디어=정덕현의 네모난 세상] 이런 날이 분명 올 줄 알았다. 이른바 진선규의 전성시대. 영화, 드라마, 예능까지 종횡무진이다. 그는 올해 썰렁했던 극장가의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690만 관객이라는 흥행을 거둔 영화 <공조2: 인터내셔날>에서 과거 <범죄도시>의 빡빡 밀고 나왔던 위성락 캐릭터와는 상반되게 터벅머리를 하고 나와 살벌한 악역으로 눈도장을 찍었다.
마침 tvN에서 방영된 <텐트 밖은 유럽>은 여러모로 <공조2>와 공조한 예능 프로그램의 색깔이 짙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해진, 진선규, 박지환, 윤균상이 유럽 텐트 여행을 하는 그 광경만으로도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 중에서도 단연 주목되는 인물은 진선규였다. 유해진이야 여러 차례 여행 예능 등을 통해 그 서글서글하고 아재미 가득한 매력을 선보인 바 있지만, 진선규가 보여주는 의외의 케미와 순수미는 이 프로그램에 상승효과를 만들었다. 최고 시청률 5.5%(닐슨 코리아)를 기록하며 이 프로그램은 성공을 거뒀다.

흥미로운 건 <공조2>에서의 그 살벌한 면모와 <텐트 밖은 유럽>에서의 그 소년 같은 선하디 선한 진면목이 완전히 다른 사람 같은 느낌을 줬다는 점이다. 그는 tvN <유퀴즈 온 더 블럭>에 나와서 “어떤 게 진짜에요?”라는 말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말이고 그것이 연기에 대한 자신의 가치관이라고 말한 바 있다.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몸값>은 바로 이러한 진선규의 가치관을 있는 그대로 실감할 수 있는 작품이다. <몸값>에서 사각 팬티 하나 걸치고 무너진 건물 속에서 이리 뛰고 저리 뛰며 생존과 욕망 사이를 넘나드는 다양한 감정들을 폭발적으로 풀어내는 그의 모습은 마치 날개가 달린 새처럼 자유로워 보였다. 원 테이크로 찍어 모든 대사들을 다 외워서 한 번에 쏟아내야 하는 그 어려움을 마치 즐기듯이 광기의 에너지로 풀어낸 연기는 아마도 오랜 무명 연극 시절을 거친 경험에서 가능했으리라 짐작된다.

최근 방영된 tvN 월화드라마 <연예인 매니저로 살아남기>에서 두 번째 에피소드 주인공으로 등장해 이희준과 미친 케미를 보여주는 연기 또한 주목할 만하다. 과거 캐스팅이 엇갈리면서 갈등하게 된 두 사람이 자신들을 발탁해준 메소트엔터 대표의 장례식장에서 또다시 캐스팅 문제로 싸우지만, 장지에서 대표가 생전에 좋아했던 노래를 부르면서 처음엔 싸우다가 차츰 화음을 맞춰가는 대목은 짧은 장면 안에 다양한 감정변화를 담아냈다.
악역을 할 때는 살벌한 소름을 만들고(공조2, 범죄도시), 예능에서는 한없이 순수하고 맑은 모습을 보여주며(텐트 밖은 유럽, 유퀴즈 온 더 블럭), 미친 욕망과 광기의 존재에서부터(몸값), 다양한 감정을 자유자재로 넘나들며(연예인 매니저로 살아남기) 나아가 깊은 내면 연기까지 선보이는(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 이런 다채로운 면면을 지금 진선규는 마치 숨 쉬듯이 자연스럽게 넘나들고 있다.

그건 아마도 보이지 않는 엄청난 노력이 밑바탕된 것이겠지만(그와 함께 연기한 전종서는 <몸값> 촬영 2개월 전 리허설 때부터 대사를 모두 암기해 왔다고 인터뷰 한 바 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건 그의 변함없는 태도가 아닐까 싶다. 그는 쌀이 떨어질 정도로 가난한 시절을 보냈고 지금은 이제 가격표 안보고 물건을 살 정도로 살만해졌지만 여전히 그것을 하나의 과정으로 보고 있었다. “저기 멀리 있는 좋은 배우라는 목표를 향해서 5년 전보다 조금 더 가고 있는 상태”라고 말하고 있는 것. 이러니 진선규의 전성시대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지지 않겠나 싶다. 앞으로 5년 후도 또 그 후에도.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tvN, 티빙, 영화 ‘공조2’스틸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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