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쳐야 쏜다’, 예능과 리얼 스포츠의 기막힌 콜라보

[엔터미디어=정덕현] 영혼이 서로 다른 육체에 들어가 만들어지는 이른바 스위치콘셉트 콘텐츠의 예능 버전을 보는 것만 같다. JTBC 새 예능 <뭉쳐야 쏜다>가 시작됐다. ‘전설들의 조기축구1년 반을 달려왔던 <뭉쳐야 찬다>가 종목을 농구로 바꿨다. 그러면서 역할과 입장이 뒤바뀐 꿀잼 스위치 상황이 생겼다.

감독과 선수들이 처음 모이는 자리, 일찌감치 모임장소에 간 김용만과 김성주는 과거 <뭉쳐야 찬다> 때를 고스란히 떠올렸다. 달라진 게 하나도 없어 보이지만, 곧바로 도착한 허재가 <뭉쳐야 찬다> 시절의 초라했던 을왕리 때의 모습과는 너무나 달라진 수트 차림으로 등장하면서 <뭉쳐야 쏜다>의 색다른 묘미를 예감케 만들었다.

그 때는 선수로서 감독을 맡은 안정환에게 이리저리 굴림을 당하던(?) 그였지만, 지금은 감독으로 자리하게 된 것. 그는 사실 <뭉쳐야 쏜다>가 자신이 <뭉쳐야 찬다>를 할 때의 큰 그림이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농구를 하는 걸 전제로 축구를 했었다는 것. 무려 1년 반 동안이나 그라운드보다는 벤치에서 서포터 역할을 했던 허재를 떠올려 보면 이런 말쑥한 차림으로 감독 자리에 떡 하니 앉게 된 허재의 모습에 빵빵 터지는 김용만과 김성주를 공감할 수 있을 게다.

하지만 역시 말쑥한 수트 차림으로 나타난 현주엽에게 당황한 허재가 먹으러 왔니?”라고 묻고, 코치로 합류했지만 감독 자리를 은근히 노리는 현주엽에 은근히 긴장하는 허재의 모습이나, 이젠 감독이 아닌 선수로 등장해 슛 퍼포먼스를 보이는 안정환과 허재의 뒤바뀐 역할은 그 자체로 흥미롭게 다가온다. <뭉쳐야 찬다>에서 허재를 힘겹게 했던 감독 안정환이 이제 상황이 역전되어 허재 감독에게 당하는(?) 모습을 기대하는 건 아마도 출연자들은 물론이고 제작진 그리고 시청자들 모두의 바람이었을 테니 말이다.

하지만 이렇게 종목을 바꾸면서 역할과 위치가 바뀐 스위치 상황은 곧바로 허재가 안정환의 처음 감독을 맡았을 때 얼마나 황당했을까 하는 그 지점을 동병상련으로 이해하게 만들고, 이제는 거꾸로 안정환이 허재에게 감독의 그 상황을 당해봐라하는 입장으로 선회한다. 농구팀에 합류한 전설들의 면면이 이동국 같은 축구선수나 여홍철 같은 단신선수들로 채워질 때 허재의 얼굴은 난감해진다.

버스 안에서 즉흥적으로 상암 불낙스란 팀명을 정하고, 다소 과하게 준비된 창단식(?)에 이어 곧바로 이어진 첫 경기에서 이 오합지졸들은 역시 기대 이하의 면면으로 웃음을 준다. 룰 자체를 모르고, 타임 요청한 시간에 용어 자체를 못 알아들어 작전 지시 따위는 아무런 소용이 없는 그 멘붕 상황이 주는 웃음이라니. 룰도 모르는 선수들이 경기에 들어왔다는 사실 자체가 코미디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뭉쳐야 찬다>에서도 그랬듯이 이 오합지졸이 만들어내는 예능적인 웃음은 갈수록 자못 진지해질 것이고, 결국은 농구라는 스포츠의 진짜 묘미를 선사하는 경기로 이어질 것이 분명하다. 오합지졸들의 성장기가 <뭉쳐야 쏜다>에서도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될 거라는 것. 생각해보면 여러 스포츠 종목의 레전드들을 이렇게 한 자리에 모아 놓은 것이 얼마나 야심찬 포부였는가를 새삼 느끼게 만든다. 축구에서 농구로 왔으니 이게 끝나면 또 다른 종목 또한 가능할 게 아니겠는가. 그 때는 또 다른 역할과 위치가 바뀌는 스위치 꿀잼이 이어질 테고.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JTBC]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